택시드라이버』에서는 배트남전 패전 이후로 좌절감이 국민들에게 각인된 시기에 전쟁 참전용사의 소시민적 영웅을 그려내는 과정에 사회중심계층과 갈등을 빗어내는 영화이다. 1960~85년대 계층 간 갈등을 소재로 다룬 『이지 라이더』와 『택시드라이버』 이 대표적인 두 영화를 살펴보면서 이 시
I)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
영화는 단순히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필름’의 형태로서가 아니라 ‘상
공황기인 1930년대에 미국의 영화시장에서는 영화의 흥행을 위해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두 편의 영화를 한 장 값으로 동시상영함으로써 관객을 동원하였다. 공황으로 생활이 궁핍해지자 영화관을 찾는 관객 수가 줄었고 입장수 익을 만회하기 위해 동시상영을 하게 된 것이다. 동시 상영으로 관람하는
드라이버를 하이어로 선발해 운영하는 VIP대상 운전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60년대 불친절의 대명사였던 운전사의 서비스 개선은 물론, '운짱'이라고 천대받던 택시기사의 사회적 이미지도 상승시켰다는 것이 MK측의 평가다. '시련을 넘어서 고객의 지지를'이라는 구호뿐 아니라 '손님